창업성공스토리

미니스톱의 성공창업스토리를 소개합니다.

Smile MINISTOP
먼저 다가가는 친근함,
철저한 위생관리,
저의 창업성공
비결입니다!

미니스톱 용인초당역점
정연숙경영주님

question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question

안녕하세요, 용인초당역점 경영주 정연숙입니다. 이전에는 가정주부였기 때문에 편의점창업에 도전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히
운영 할 수 있다는 점과 가족들의 전폭적인 지지로 편의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참 잘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주부님들의 도전을 적극 응원합니다!

question언제부터 편의점 업계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또 그 중에서 미니스톱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question

먼저, 다른 사업들과 비교하여 소자본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였습니다. 혹시나 최악의 경우에도 손해가 적고 또 본부와 같이 위험부담을 하기 때문에 안전한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에 편의점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거주지 주변의 현재 점포 자리를 발견하게 되었고, 실제 오픈이 가능한지 상권에 대한 분석을 여러 편의점 업체에 의뢰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미니스톱은 전문적인 상권분석으로 현 자리에 대한 체계적인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첫 만남 이후 일주일간 매일 상담과 전화통화가 이루어질 정도로 꼼꼼한 피드백을 주었고, 이러한 점에서 미니스톱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question기존 비소매점에서 편의점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은 없으셨나요?
question

물론 있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괜찮은 자리인 것 같은데 공실이었기 때문에 ‘왜 저 자리는 공실일까? 매출이 나오지 못할 자리일까?’라는 고민도 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사업을 경영해 본적이 없었기 때문에 ‘과연 내가 잘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창업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들어간다는 점과 인테리어나
타 내부 공사에 대한 비용도 본사차원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이 창업을 결정하게 되는 하나의 요인이었습니다. 또한 개발담당자님의 도움으로 철저한 상권조사를 통해 주위에 경쟁점이 없다는 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달할 상권임을 확신했고 창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uestion깨끗하다 못해 반짝이는 쇼케이스가 인상적인데, 위생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시나요?
question

저의 청결관리는 저희 점포의 자랑, 쇼케이스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빛이 나지 않나요?
저의 프라이드라 할 만큼 쇼케이스를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쇼케이스는 고객이 맨 처음 패스트푸드 제품을 접하는 곳이기 때문에 쇼케이스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고객을 위한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점포는 패스트푸드 판매량도 상당하기 때문에 더욱 쇼케이스 관리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question경영주님만의 매출상승방안, 무엇인가요?
question

점포를 제 집처럼, 고객은 제 집을 방문하는 손님처럼 대하는 것이 비결 아닐까 싶습니다. 한 예로 고객이 야채/청과류를 구매할 때마다 ‘씻어드릴까요?’하고 한번씩 물어봅니다. 즉시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 씻기가 여의치 않으니 제가 먼저 물어보고 한번씩 씻어드립니다. 또 신상품이 나오거나, 행사하는 상품이 나오면 ‘신상품 칸탈로프멜론맛 나왔는데 한번 드셔보시겠어요?’ ‘숯불완자꼬치 1+1행사해요, 한번 드셔보세요!’ 하고 권유합니다. 이렇게 한번씩 언급하면 몰랐던 손님은 알아서 좋고, 저는 판매할 수 있어서 좋고 일석이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식으로 숯불완자꼬치 행사 때는 전국 판매 3위까지 했었습니다. 패스트푸드 판매 후, 제가 마지막으로 꼭 하는 말이 있어요, ‘이 제품 저희 점포에만 있어요, 꼭 다시 오세요’라고 말씀 드립니다. 그럼 고객도‘또 먹으러 왔어요’하며 다시 찾아주십니다. 이런 친근함이 저희 점포를 다시 찾게 하는 저의 비결 아닐까 생각합니다.

question예비 경영주에게 마지막으로 한 마디 해 주신다면?
question

창업을 고민하시는 많은 분들이 두려움을 가지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수많은 고민을 했지만, 본부와의 신뢰관계가 뒷받침되었기에 과감히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오픈 전 철저한 사전조사와 점포방문을 통해서 많이 알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픈 후에도 매출은 절대 가만히 있는다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한번 더 청결하게, 한번 더 친절하게를 끊임없이 되새기면서 운영한다면 고객도 다시 찾아줄 거라고 생각합니다. 미니스톱 예비창업자님들 응원합니다!